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기자전거로 부업 삼아 배달일을 하기로 했다.

그러기 위해선 전기자전거를 구매해야 하는데 전기자전거는 생각보다 고가의 제품이고 아는 게 많지 않다 보니 인터넷을 통해 여러 가지를 알아보다 라이클이라는 곳을 알게 되었다.

 

이곳에서는 리스형식이지만 할부지급 방식으로 전기자전거를 구매할수 있다. 물론 대여도 가능하다.

 

 

https://www.lycle.kr/

 

라이클 - NO.1 자전거 쇼핑 플랫폼

자전거가 가장 많고, 쇼핑이 참 쉬운 자전거 전문 플랫폼, 전기자전거 · 로드자전거 · MTB · 미니벨로 · 하이브리드부터 전동킥보드, 전동스쿠터, 전동휠까지! 가장 많은 자전거 매장들과 함께

www.lycle.kr

내가 선택한 모델은 퀄리q맥스롱레인지

이 모델을 선택한 이유는 안전성 때문이었다. 오토바이와 이륜차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으로서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일단 나는 배달로 자전거를 받았다. 배달로 전기자전거를 받을 시에는 반조립이 되어 받게 된다 접이형 자전거 이기 때문에 나머지 조립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다. 

퀄리 q맥스롱레인지 모델 사양

퀄리스포츠 ( 제조사 웹사이트 바로가기) 2022년 09월
전기자전거 미니벨로
2022년형 7단
51cm(20인치) 25kg
알루미늄 플랫바
전륜+후륜 디스크브레이크
350W 36V
20Ah 720Wh
25km/h 150km
5시간  
PAS(페달주행기능)  
상세설명 / 판매 사이트 문의 인증번호 확인
상세설명 / 판매 사이트 문의 인증번호 확인

전기자전거 퀄리 q맥스롱레인지의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사진을 참고해서 설명하자면 가운데 버튼인 홈버튼은 전원버튼이다

전원버튼 위아래에 있는 버튼은 전기자전거의 기어 버튼이다.

위로 누르면 전기자전거의 출력을 높일 수 있고 아래버튼은 출력을 낮출 수 있다

위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라이트가 켜지게 되고

주행 중 평지를 오래 달려야 할 경우에 밑 버튼을 꾹 누르게 되면 크루즈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 배달을 하기 위해서는 뒤에 달린 배달 통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안전장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휴대폰 거치대 역시 필요하다. 

온라인으로 휴대폰 거치대와 헬멧을 구입하였고 라이클을 통해 전기자전거를 구매할 때 배달통을 사은품으로 받게 되었다.

한 달간 사용해 본 퀄리 q맥스롱레인지 후기

일단 일주일 만에 뒷브레이크가 고장이 났다.

업체에 전화해 보니 출고 전부터 문제가 있을 수 있었다며 무상으로 수리해 줄 테니 업체를 방문해 달라고 하였다.

하지만 업체가 살고 있는 곳과 거리가 멀어 자전거가게를 방문해 사비로 4만 원을 들여 수리를 하였다.

자전거 업체 사장님께서는 오일에 문제가 있을 경우 2만 원을 더 들여 오일도 갈아줘야 한다고 하셨다.

이러한 문제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구입 시에는 업체에 가서 확인해 보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기자전거의 가장 필요한 조건중 하나인 배터리 사양은 실제로 느껴본 결과

배달 시작 전 1161.8KM를 운행하였고 약 세 시간 정도 쉬지 않고 배달을 하였을 때 방전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52.5KM의 거리를 주행하였고 배터리 잔량이 남진 않았지만 경험상 약 10KM의 거리를 더 주행이 가능할 것 같았다.

하지만 전기자전거의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시에 전기자전거 자체가 무겁기때문에 방전이 된 상태에서 배달일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내가 사는 지역은 언덕이 많은 지역이지만 베터리 방전 전까지 베터리 용량에 상관없이 언덕길주행에도 문제가 없이 잘 나간다 페달을 밟으며 주행하였을 때 약 25km/h의 속도로 달릴 수 있다. 퀄리 q맥스롱레인지의 장점 중 하나인 일반 기어 변속에서도 빠르게 기어 변속이 가능하여 주행에 도움이 된다.

 

스트롤기능으로 주행하여도 최대속도인 25km/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다. 또 중요한 조건인 충전 시간도 방전상태에서 약 4시간 정도 충전을 하면 완충이 되어 시간배분과 베터리 관리를 잘 한다면 베터리에 문제없이 전기자전거로 부업 배달일을 할수있다.

배달을 주업으로 하게 된다면 역시 오토바이가 더 편할지 모르지만 부업, 사이드잡으로 배달일을 하게 된다면 전기자전거를 추천한다. 전기자전거로 배달일을 할시에 오토바이와 같은 보험이나 보험료 역시 싸게 가능하며 오토바이가 주는 제약에서 벗어나 조금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느낌이 있다.

 

물론 오토바이만큼 빠른 스피드로 배달일을 할 수는 없겠지만 전기자전거가 주는 장점도 분명히 있다.

반응형
반응형